전북

검색
  • 0
닫기

"코스트코 입점 긍정"...익산시 "소상공인 영향 살펴야"

0

- +

왕궁물류단지 측 "실무협상 낙관적, 올해 안에 결론"
익산시 "영업개시 전 소상공인 지원 방안 살필 것"

익산 왕궁물류단지 평면도(자료사진)

 

전북 익산 왕궁물류단지에 추진되는 외국계 창고형 마트, 코스트코 입점과 관련해 물류단지 개발 사업자 측이 "긍정적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고 밝혔다.

익산왕궁물류단지㈜에 따르면 왕궁물류단지 내 코스트코 입점에 대한 코스트코 코리아 측과의 실무 협상이 속도를 내고 있다.

앞서 지난달 중순 왕궁물류단지㈜는 코스트코 코리아 측에 물류단지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이 계획서에는 토지 매입 현황, 주변 상점 실태 등이 담겼다.

이 자료를 근거로 코스트코는 입점 분석에 들어간 상태다. 최근 물류단지 측은 개발 구역에 대한 토지 수용을 마쳤다.

왕궁물류단지㈜ 염석호 대외협력 담당 상무는 "코스트코 입점에 대해 실무 차원에서 긍정적 느낌을 받았다. 코스트코 코리아 측과 꾸준히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물류단지 측은 올 하반기 중 미국 코스트코 본사가 익산 입점 여부에 대해 답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코스트코의 입점이 확정돼도 관할 자치단체인 익산시의 최종 승인을 받아야 문을 열 수 있다.

현행법상 대규모 점포의 경우 영업개시 60일 전 사업계획서, 상권영향평가서, 지역협력계획서를 해당 자치단체에 제출해야 한다.

익산시는 물류단지나 코스트코 측에서 구체적인 입점 계획을 밝히지 않았지만, 점포 개설을 추진할 경우 지역 상권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익산시 관계자는 "사업계획서가 들어오면 소상공인이나 인근 지자체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지역에 미칠 영향이 있기 때문에 소상공인 지원 방안 등 협력 분야에 대한 대책도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규모 점포라는 이유로 출점을 제한할 순 없다"면서도 "지역과 협력하고 소상공인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부분을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4·15 총선을 앞두고 정의당 전북도당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후보 등은 "왕궁에 코스트코가 입주하면 전북지역 중소상공인에게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왕궁물류단지㈜ 염석호 상무는 "매주 5000여명의 도민이 다른 지역 코스트코로 물건을 사러 간다. 익산에 들어서면 오히려 지역 내에서 소비가 이뤄지고 350여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국내 코스트코 매장은 16곳으로 2018년 기준 연매출이 4조원대, 매장 연간 매출액은 2천612억 원으로 알려졌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